센터는 지금

제목 자원순환 교육(1)~고장난 우산을 모아주세요^^






기후위기 극복 실천 활동으로 고장난 우산을 모아 자원순환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일시 : 2020. 10. 26.() 15

장소 : 광산구공익활동지원센터 대강당

참여 : 광산구 관내 마을활동가 12

진행 : 광주공유센터

   

  자원순환이란?
  살아가며 생산이나 소비 등의 활동에 수반하여 불필요한 것이 발생하지만 이를 폐기하지 않고  재이용 하는 것

자원순환은 왜 필요할까요?

지구에서 얻을 수 있는 자원은 한정되어 있고, 생활속에서 사용하는 제품들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많은 자원과 에너지가 소요됩니다.

대량생산, 대량유통, 대량소비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대량폐기물이 발생하였고, 이를 매입이나 소각으로 자원을 소비만 하여 지구온난화와 같은 기후변화가 발생하였습니다.

   

광산구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는 작은 실천으로 고장난 우산을 모아 재활용 하는 방법을 공부하기로 했습니다.    
고장난 우산을 함부로 버리는 것 보다는 잘 고쳐쓰는 것이 중요하겠고, 더 이상 쓸 수 없는 우산은 재료를 활용하여 재활용 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고민해 보았습니다.


 고장난 우산 살과 손잡이 그리고 천을 분리하면서 우산 천의 디자인과 성능을 재발견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관심 갖지 않았던 방수천 디자인을 보며 무엇을 만들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들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
아이 비옷, 장바구니, 배낭커버, 턱받이 앞치마 등)


다음주에는 우산천을 새활용하여 제품을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



 생활 Tip

1. 우산대가 녹슬었을 때 : 화장 솜에 아세톤을 묻여 바로 닦아 주세요

2. 우산천이 닳아서 빗물이 샐 때 : 백반을 물에 개어서 바른 뒤 햇볕에 말려주면 방수 코팅이 되어 비 새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3. 우산 보관 방법

- 장우산은 손잡이가 위로, 접이식 우산은 손잡이가 아래로 가게 세워 두세요


작성일자 2020-10-28
  1   2   3   4   5   6   7   8   9   10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