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는 지금

제목 2016 마을활동가 배움터2 '모떠꿈 워크숍1'
지난 10월 27일(목) 마을활동가들의 배움터가 열렸습니다.
모이고, 떠들고, 꿈꾸는 워크숍을 위해 더체인지 조아신 선생님이 함께해주셨습니다.

마을일은 관계맺기가 가장 중요하다. 교육과정을 '관계맺기'에 초점을 두겠다고 하셨습니다.

'3keywords' 로 자신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았습니다.
자신을 소개하는 세가지 키워드를 포스트잇에 적어봅니다. 둘은 참이고, 하나는 거짓인데요~
어떤게 거짓인지 맞추기가 알쏭달쏭 했습니다.  덕분에 상대방의 소개에 집중하고, 경청하게 되더라구요.
서로간의 어색함을 해소하고  살아온 과정을 간단하고 쉽게 접근할수 있어 상대에 대해 이해하기 좋은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체크인'으로 오늘 참가자들의 컨디션을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이 10점 만점에 '7점'을 선택해 주셨습니다.
본인의 상태를 숫자로 나타내고, 자각과 개선사항을 적어 서로 공유해보았습니다.
조직이나 공동체 안에서 구성원들간의 소통과 공감의 도구로 쓰인다고 합니다.


다음은 모두가 참여하고 소통하는 회의를 고민해보는 시간입니다.
소통의 기본은 타인의 말을 잘듣기! 각자의 경청지수도 체크해보고, 각 조별로 회의를 망치는 7가지가 무엇일까 논의해보았습니다. 상대방 의견 듣지 않고 내 주장만 고집하기, 오랜 시간의 회의 등 서로 비슷한 점들을 꼽았습니다.


창의력을 자극하는 '랜덤워드 브레인스토밍' 우리가 늘 고민하던 주제와 전혀 관계가 없는 단어를 이용해서, 그 단어에서 연상되는 의미들과 브레인스토밍을 해보았습니다. '미용실' 주제로 했다가 전환하여 '부부관계 개선책'으로 바꾸어 단어와 연상시켜 보았습니다.
자신의 얼굴을 빠짐없이 묘사하고 본인의 얼굴을 설명합니다.
다른사람의 설명을 보고 오른쪽에 그림을 그린다. 작품을 공개하여 서로 누구의 얼굴인지를 맞춰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회고의 시간을 갖아 오늘 활동을 되뇌이며 정리해보았습니다.















작성일자 2019-03-01
  1   2   3   4   5   6   7   8   9   10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