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회 지원

주민자치는 주민이 지역사회의 주인으로서 참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참여로 권한을 행사할 때 풀뿌리 민주주의는 완성됩니다.
주민자치회는 동 지역사회 주민대표기구로서 주민들의 자치활동을 지원하고 운영합니다. 자치계획 수립 및 실행, 주민참여예산 사업선정, 행정사무위탁 운영 등을 통해 실질적인 주민자치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권한을 갖습니다.
광산구공익활동지원센터는 주민자치교육, 자치계획 설립, 주민총회 지원 등을 통해 주민자치가 실현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주민자치회 전환사업 지원

주민자치위원회는 제도적 권한이 낮아 주민 주도적인 활동을 펼치는 데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동행정과 주민자치위원회가 상호 협의하는 관계로 자리잡지 못하고 행정 주도로 활동이 진행되기도 했습니다.
즉, 주민이 직접 집행할 수 있는 권한과 예산의 부족, 자치적으로 활동할 수 없는 구조적 한계가 주민자치 발전에 걸림돌이 됐습니다. 광산구 주민자치회 전환사업은 주민자치위원회의 성과를 계승하고 제도와 자치역량의 한계를 극복해 주민이 실질적인 자치활동을 전개할 수 있게 만드는 사업입니다. 주민자치의 뿌리가 제대로 내리고 튼튼한 나무로 자라서 상시적으로 풀뿌리 참여 민주주의의 꽃을 피울 수 있도록 주민자치교육, 자치계획 설립, 마을계획, 주민총회 지원 등이 진행됩니다.

마을계획 설립 지원

마을의 다양한 의제를 발굴하며 분과모임과 전체모임, 총회와 같은 공론장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주민들이 함께 발굴한 의제에 대해 실행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과정을 통해 마을계획이 지속 가능성을 갈 수 있게 합니다.

주민자치학교 지원

주민자치학교는 주민 누구나 주민자치회 사업의 취지와 주민자치회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절차입니다. 주민자치학교 이수자 중 주민자치회 위원을 공개 추첨하여 선정합니다. 광산구공익활동지원센터는 주민자치학교 운영메뉴얼 제공과 컨설팅, 운영지원 등을 통해 주민자치회가 제대로 자리매김함으로써 활발한 자치활동을 펼쳐낼 수 있도록 합니다.

주민총회 지원

주민총회는 주민 누구나 참여하는 풀뿌리민주주의 공론장이자, 주민자치회의 최고 의사결정기구입니다. 주민자치회 분과에서 계획한 자치계획 등을 주민총회에 상정하여 공유, 토론, 결정의 과정을 거쳐 최종 자치계획을 수립합니다.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