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은 평범한 사람들이 살아가는 일상적인 삶의 공간이자, 이웃과의 관계망 형성을 통해 마을의 어려움을 함께 해소하고 마을에 관한 일을 주민이 결정하고 추진하는 자치공동체. 마을공동체 교육은 마을사람들이 공동체적 삶을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마을사업을 활발하게 펼쳐낼 수 있도록 다양한 내용으로 교육을 진행합니다. 또한 축제기획, 홍보교육, 기금모금 교육 등 마을의 욕구와 필요에 따라 교육사업을 마련합니다. 주민참여예산학교, 주민자치회(주민자치위원회) 교육, 공무활동가 교육 등 행정과 협치를 통한 교육도 진행합니다.

찾아가는 마을학교

마을로 찾아가, 마을사람들과 함께 마을을 디자인해보는 ‘찾아가는 마을학교’. 찾아가는 마을학교는 주민들에게 마을사업의 동기를 부여하고 마을자원 조사, 마을의제 찾기 등 마을주민이 마을에 관심을 갖고 마을공동체를 만드는 데 힘을 쏟습니다. 오랜 교육 시간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마을을 이야기 해봄으로써 마을의앞날과 미래를 설계합니다. 또한 주민자치위원, 마을통장, 주민들을 한데 묶어내며 마을에서 소통의 장을 열어내 는 계기도 마련합니다,
입학식을 시작으로 마음 들여다보기, 마을 살피기, 살고 싶은 마을 상상하기, 마을 계획 세우기, 졸업식 등으로 진행됩니다. 한 마을에 4~6회 과정으로 한 회에 반나절 동안 주민들과 함께 다양한 마을이야기를 나누고 마을의 미래를 집중력 있게 그려봅니다. 그 마을 실정과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교육프로그램을 짜냅니다.

광산 주민공익학교와 새내기 아이디어스쿨

주민들이 마을공동체사업을 좀 더 쉽게 참여하고, 구체적인 사업계획으로 공동체 활동을 펼쳐낼 수 있도록 하는 교육. 아이디어스쿨은 처음 마을공동체사업에 참여하는 단체(모임)을 대상으로 마을공동체 이해부터 기획서 쓰기,고유번호증 만들기 등이 진행되는 교육입니다. 주민공익학교는 1년 이상 마을공동체사업에 참여한 단체를 대상으로 마을사업이 확장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워크숍, 집중회의, 전문가 강의 등을 통해 마을사업 진행과정을 지원합니다. 입학식, 수업, 졸업식 방식으로 즐거운 참여와 사귐으로 교육이 진행됩니다.

마을행사 소문내기 교육(홍보교육)

사진촬영, 마을책자(신문) 만들기, 동영상제작하기, SNS활용하기 등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홍보교육을 통해, 마을행사에 주민들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청소년 정책소풍

청소년들이 꿈꾸는 마을은? 청소년들이 마을공동체를 배우고 워크숍을 통해 마을사업을 계획해봅니다. 청소년 정책소풍은 청소년들이 마을자치 현장을 사례를 통해 확인해보고 직접 마을자치를 경험해보는 장입니다. 마을사업 계획을 통해 청소년들이 바라고 꿈꾸는 마을을 설계해봅니다. 친구들과 머리를 맞대고 마을사업명을 정하고 누가(실행주체), 누구를 위해(사업대상), 왜(기대효과), 언제, 어디서 무엇을 서로 논의하면서 설계합니다.

주민참여예산학교 지원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지방자치단체가 독점적으로 행사해 왔던 예산 편성권을 지역 주민들이 함께 행사하는 것으로 관료 및 집행부 주도의 예산 편성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예산 편성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참여 민주주의 또는 직접 민주주의의 이념을 구현하기 위한 가장 핵심적인 제도적 장치입니다.
주민참여예산학교는 예산참여위원들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주민참여 예산제에 대한 이해, 예산편성과정, 참여예산 활성화 등을 교육함으로써 예산참여위원들의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기획, 마을현장 교육

축제기획, 진행자학교, 기금모금 교육, 워크숍 진행기법 등 마을의 다양한 욕구를 맞춤형 교육으로 연결합니다. 또한 축제준비워크숍, 주민워크숍, 공간디자인워크숍, 마을캠프 등 마을현장에서 교육 및 워크숍이 필요할 때 직접 지원 또는 교육기획을 지원합니다.

QUICK
MENU